| 진학가능대학교

 

■ London College of Fashion (LCF)

london_college.jpg

런던패션대학(LCF)는 런던예술대학의 6개 대학중의 하나로 패션관련 학과에 있어서 가장 유명하고 인정받는 대학교이다.

LCF는 산업현장에서 필요로하는 교육과정으로 인해 졸업생들은 산업체에서 환영을 받고 있으며 상당히 높은 수준의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패션 및 뷰티 전문분야를 위한 패션무대, 스튜디오, 비디오실, 라디오 시설 및 사진관, 컴퓨터실과 방송시설 등을 비롯해 미용, 피부관리 살롱, 건강미용을 위한 헬스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큰 규모의 패션 도서관을 보유하고 있다.

대학예비과정-1년 / 준학사(FDA)-2년 / 학사(BA)-3년 /
준석사-15주 / 석사(MA)-1년 / 박사·연구석사(PhD·Mphil)-2~4년

 ■ Central Saint Marins College (세인트마틴)

central_saint_martins.jpg

영국 런던에 위치한 예술대학교이다. 이 대학은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예술대학인 런던 예술대학교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 UAL)를 구성하는 6개의 예술대학교들 중 하나이며 오랜 역사와 예술계의 큰 영향력으로 세계의 일류 예술대학들 중 하나가 되었다. 학교 이름은 줄여서 CSM 이라고도 불린다.

1854년 설립된 세인트 마틴스 예술대학교(Saint Martins School of Art)와 1896년 센트럴 예술대학교(Central School of Art and Design)sms 1989년 에 합병하여 현재의 센트럴 세인트 마틴스 예술대학이 되었다. 이후 1910년 설립된 비암 샤우 아트스쿨 (Byam Shaw School of Art)과 1963년 설립된 런던 드라마센터 (The Drama Centre London)가 각각 2003년과 1999년에 센트럴 세인트 마틴스 예술대학교에 합병되었다.

이 대학은 런던에 위치하고 있으며 캠퍼스는 킹스크로스(King's Cross), 클랙큰웰(Clerkenwell) 그리고 아치웨이(Archway)에 위치하고 있으며, 크게 아래와 같이 총 4개의 단과대학으로는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부마다 다양한 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F.I.T)

fit_1.jpg

1944년 뉴욕주립대학교 안에 패션산업의 인재육성을 목표로 설립된 패션 전문학교이다. 캘빈 클라인, 노마 카마리 등 유명 디자이너를 배출하였다. 사립학교인 파슨스(Parsons) 디자인학교와 함께 미국의 패션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예술과 디자인 및 비즈니스와 기술 등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패션산업과 교량역할을 해주는 자원국이 설치되어 있어 등록된 유명 패션인 단체들이 학생의 수업을 직접, 간접으로 도와주어 산학협동체제의 모범을 보이고 있다.

미국 패션학교 중 유일하게 주립교육기관이기 때문에 학비가 저렴하며, 뉴욕시와 뉴욕주의 재정적인 후원을 받고 있어 재학생 중 50%가 장학금 혜택을 받는다. 그러나 외국인 학생에게는 장학금이 주어지지 않는다. 입학 자격은 토플 550점 이상에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한다. 개강은 1년에 두 번, 1월과 9월에 한다. 캠퍼스 안에는 약 1,25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뉴욕시의 생활과 대학생활의 적응을 돕기 위해 카운셀러와 조교가 함께 생활한다.

■ Parsons the New School for Design (Parsons)

parsons.jpg

파슨스 디자인 스쿨(Parsons The New School for Design)는 미국 뉴욕에 위치한 사립 미술대학이다. 1896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에서 명성 있는 디자인 대학들 가운데 하나로 간주된다. 파슨스 디자인 스쿨은 도나 카렌, 안나 수이, 신시아 로리, 마크 제이콥스, 스티븐 마이젤, 재미교포 두리 정, 탐 포드, 나르시소 로드리게즈, 아이작 미즈라히 등 동문 디자이너들이 자주 방문해 많은 지원을 하기도 했다.

앤디 워홀 재단, 마이크로소프트, 패션지 <세븐틴> 등에서 인턴십 과정을 수료할 수 있으며, 페리 앨리스와 듀퐁 등 많은 기업에 대한 취업을 알선한다. 현재 프랑스, 일본, 한국, 영국과 국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세계의 패션수도인 뉴욕시에 위치하고 있어 대학교육과 함께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흡수할 수 있다. 뉴욕 주립 패션 공과대학교(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와 함께 뉴욕의 양대 패션 대학교로 명성을 쌓아오고 있는 대학이다.

■ Fashion Institute of Design & Merchandising (FIDM)

fidm.jpg

미국 캘리포니아 내 4개 지역(Los Angeles, Orange County, San Diego, San Francisco)에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 패션, 시각예술, 인테리어 디자인 등의 세계 산업에서 창의적이고 역량있는 학생들을 배출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FIDM은 현재 약 31개국 학생 4,500명이 재학중이며, FIDM 만의 박물관과 갤러리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장학재단을 위해 매년 FIDM Fashion Gala를 개최하고 있는데 3학년 의상디자인이나 무대의상 디자인 전공학생들의 참가를 허락하고 있다.

전통을 고수하기 보다는 세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세계 속에서 자신만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학생들의 졸업 후에 위해 커리어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를 통해 자라, 게스, 주시꾸띄르, 포에버21 등과 학생들을 연결해주고 있으며 알렉산더 맥퀸, 오클레이, 올드 네이비, 스틸라, 스매쉬 박스 등에 인턴쉽을 오퍼해주고 있다.

■ Kingston University (킹스턴)

kinghts_park_campus.jpg

런던 남서쪽에서 가장 큰 대학교로, 줄여서 ‘킹스턴’이라고 불린다. 1899년 폴리테크닉 학교(polytechnic : 과거 영국의 과학・기술 전문학교. 지금은 대부분 일반대학과 크게 다르지 않다)인 킹스턴 기술학교(Kingston Technical Institute)가 설립되었다. 1970년 킹스턴 기술학교와 1890년대 세워진 킹스턴 미술학교(School of Art in Kingston)가 통합해 킹스턴 폴리테크닉이 되었다. 1992년 고등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제정된 고등교육법(Further and Higher Education Act)에 따라 종합대학으로 승격했다.

6개의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예술&디자인 대학의 명성이 높다. 경제학, 교육학, 미술과 디자인, 인문학, 법학, 생명공학, 수학과 통계학, 운동과학, 경영, 지리학과 지구과학, 환경학 등에 학사 및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일러스트레이션 학과는 영국 내에서 상당한 지명도를 가지고 있으며 예술디자인, 인테리어, 건축 조경 분야의 학과들이 두드러진다.

■ ISTITUTO MARANGONI (마랑고니)

mar_2.jpg

세계에서 가장 트렌드하고 패션너블한 스쿨로서 3대에 거쳐서 운영이 되어 올해가 창립 70주년을 기념한다. 이태리 밀라노 뿐 아니라 런던에서도 영어를 사용하는 밀라노 분교가 있다.


학문과 예술이 철저히 분리되고 있는 이탈리아 에서는 음악, 미술, 패션에 관한 교육은 정규 대학에 개설 학과가 없고 Accademia라는 별도의 교육기관에서 공부하게 되어있다. 즉 학위보다는 실질적인 실력 배양에 더 중점을 두고 교육하는 것이 이탈리아 교육의 특징이다.
 

1935년에 설립된 ‘마랑고니’는 이러한 이탈리아 교육위 특징이 가장 잘 반영된 명문 패션스쿨로 이탈리아 출신 유명 디자이너의 대부분이 ‘마랑고니’에서 배출되었다. 그 대표적으로 돌체앤가바나, 모스키노, 프라다의 안토니오 폰타나 디자이너 등이 있다.

■ 문화복장학원

japan_munhwa.jpg

문화복장학원은 일본 도쿄 도 시부야 구 요요기에 위치한 1~4년제 패션전문학원이다.

풀타임 코스를 2~3년간 이수하면 학생은 전문 학사학위(준학사 전문학사 학위와 동급)를 수여받게 된다.

도쿄의 활동적인 상업 허브인 서부 시부야에 위치한 문화학원으로부터 하라주꾸, 시부야, 아오야마 그리고 긴자와 같은 세계적인 쇼핑지역에 쉽게 접근 할 수 있으며 눈의 띄는 21층의 현대적인 본관은 5,800명 풀타임 학생들의 집이며 최신의 실요 장비들과 시뮬레이션 연구실, 풍부한 자원센터 및 복식박물관을 빌딩내에 갖추고 있다.

지난 90여년의 역사를 통해 30만명 이상의 동문을 가지고 있다. 또한 현재 모든 부분에서 세계의 가장 크고 뛰어난 패션학교 중 하나다.